이용후기

지리산숲길(위태마을~덕산)

작성자
오레곤
작성일
2011-05-23 12:45
조회
23235

지리산둘레길 기존 개통된 운봉에서 수철구간은 작년에 완주하였는데 최근 새로 둘레길이 개통되었다하여 걸어봤습니다.

이번에 걸은 구간은 하동구간으로 위태마을에서 하동호구간을 걷기로 하였는데 처음 위태마을에서 덕산쪽으로 가서 계획에 없던 덕산~위태마을 구간을 걷게 되었습니다.

책임여행의 시작

초심과 평정을 유지하기 위해 돌아보는 길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사리와 경상남도 하동군 옥종면 위태리를 잇는 10.3km의 지리산둘레길.

덕산-위태구간은 낙동강수계인 덕천강도 만나고 두방산의 경치도 감상하면서 걷는 구간이다.

남명조식선생의 유적도 둘러보고 지리산 천왕봉의 기운을 느끼면서 임도와 옛길를 걷는 길. 이 구간에는 중태마을안내소가 준비 중에 있는데 주변에 농작물이 많이 있어 주민들의 소중한 농작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실명제 부스를 설치하였다.

이 구간을 지날 때는 책임여행을 실천하는 의미로 안내소를 방문하자. 덕산~위태 구간은 시천면 사리 원리, 천평, 중태, 옥종면 위태(상촌)마을을 지난다.

경유지 : 덕산-시천면사무소(1.7km)-천평교(0.6km)-중태(2.6km)-유점마을(2.1km)-중태재(갈치재)(2.3km)-위태(상촌)(1km)

정보

■ 덕산찾아가기

진주에서 대원사나 중산리 방향의 버스를 타고 덕산에서 내린다.

원지에서 덕산가는 버스를 타면 된다. 원지터미널에서 덕산 행 버스 - 첫차 06:35, 매시간 25분, 막차 21:35 차가 있고 소요시간은 30여분 이며 덕산 정류소에서 내리면 된다.

■위태찾아가기 진주터미널에서 옥종 행 버스 - 06:50,12:40, 16:20 차를 타고 옥종을 경유 위태(상촌)정류소에서 내리면 된다. 위태에서 돌아오기 : 위태(상촌)정류소에서 옥종-진주 행 버스 - 08:20, 14:10, 17:50 차를 타고 진주터미널에서 내리면 된다.

■ 교통관련 전화번호

원지시외버스터미널: 055-973-0547

진주시외버스터미널: 1688-0841

하동시외버스터미널: 1688-2662

콜택시(산청읍) 055-973-3277, 055-973-2038, 덕산(시천면) 055-972-6662

덕산에서 위태마을구간은 예상시간 4시간정도로 난이도 하로 안내되어 있는데 막상 걸어보니 그렇게 힘든 구간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장 어려운점은 새로 개통된 구간의 교통이 불편해 접근성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위태마을까지 버스가 있는것으로 되어 있지만 하루에 다니는 횟수가 너무 적고 시간을 맞추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저는 자동차로 갔는데 홈페이지에도 정확한 주소가 없어 찾아가는데 약간 애를 먹었습니다.

지리산둘레길은 원점으로 돌아오는 순환형이 아니라 한곳에서 다른곳에서 끝나버리는 코스이기 때문에 차를 가지고 가면 안되지만 그렇다고 대중교통을 타고 가기에도 쉽지가 않습니다.

가장좋은 방법은 차두대를 가지고 가서 시점과 종점에 주차시킨다음 코스를 걷는게 가장 마음편하고 비용과 시간을 줄일수 있을것 같습니다.

위태마을 버스정류장옆에 새로 개통된 둘레길 이정표가 있는데 잘 보셔야합니다. 조금 헷갈리게 되어 있어요.

하동호방향으로 갈려면 버스정류장에서 위쪽으로 가야되고 덕산마을은 반대 방향입니다.

지리산둘레길(위태마을에서 덕산까지)

2011-05-20 오전 9:39: 트래킹 - 2011년05월20일(덕산~위태) - 지리산둘레길 - 10.43 km - 05:09:50.0 h

Summary

코스명

2011년05월20일(덕산~위태)

위 치

Unspecified; 19.5 °C

Calories

512 kCal

둘레길 덕산~위태구간은 총 거리 10.43km로 평속2km/h로 5시간9분만에 완주했습니다.

출발시간은 오전 9시 40분정도에 출발하였는데 아침에 조금 비가 내려서 걱정을 많이 했지만 오후에는 화창게 맑아서 트래킹을 하는데 여름처럼 더운 날씨였습니다.

Elevation

최저

최고

평균

97.0 m

405.3 m

205.9 m

중태마을을 지난 도로쪽이 가장 낮은 고도인 97m이고 가장 높은 고도는 갈치재 정상이 405m의 고도입니다.

Zone

거리

Time

비율

속도
(km/h)

Elev. chg.

Range

Speed vs avg.

급오르막길

5시 07분 23초

100.0%

-100.0 m

지리산둘레길 위태마을 덕산구간은 역방향으로 가게되면 처음 2km 갈치재까지 오르막길을 보입니다. 하지만 갈치재까지 올라가면 그 이후 덕산까지는 내리막길로 가게 됍니다.

만약 정방향인 덕산에서 위태마을쪽으로 오게되면 그 반대게 되겠죠....

이구간은 평지가 거의 41%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외가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입니다.

평지나 내리막길은 속도가 빨리 나왔네요..갈치재부근은 오르막길이라 속도가 늦게 나왔습니다.

위태마을-->갈치재-->유점마을-->중태마을-->천평교-->덕산

0.0KM 위태마을

위태마을에서 원래 하동호로 갈려고 하였지만 표지판을 잘못봐서 덕산가는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나중에 잘못가고 있다는걸 알았네요

처음엔 마을길 콘크리트포장도로가 시작됩니다. 이날 비가 조금씩 오고 있네요

한적하고 조용하네요...산속에 안개가 운치가 더하고요

콘크리트포장도로가 끝나고 흙길이 시작됩니다.

1.3KM

시점에서 1.3km정도 걸어오면 작은 저수지가 있습니다. 이번에 개통된 둘레길에는 곳곳에 벤치의자가 설치되어 있네요

저수지이름은 알수가 없네요...물색깔이 아름답습니다.

울창한 나무들이 많습니다.

1.6KM

갑자기 대나무숲이 나옵니다. 울창한 대나무숲길이 펼쳐집니다.

산청쪽에는 대나무숲이 참 많아요..

길이가 짭은게 아쉽네요..정말 울창합니다. 대나무숲길도 좋더군요

한동안 머물다가 간곳

2.0KM 갈치재

출발한지 2km지나 1시간 27분만에 갈치재 고개에 올라왔습니다.

위태마을고도가 211m 갈치재고도가 406m정도니 약195m정도 올라왔네요.. 그렇게 힘든건 아니지만...숨이 가쁘네요..

지리산길의 특징이죠..오르막과 내리막길이 많고..고개가 많은게요..

위태마을에서 왔다면 이제부턴 쭉 내리막길 입니다.

갈치재고개를 내려오면 콘크리트임도가 시작됍니다.

중태리(놋점골)입니다. 반대서 오는분은 상관없지만 여기서 표시가 좀 헷갈립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가야되요..항상 표시없는 갈림길이 헷갈리죠.

3.4KM 유점마을

유점마을은 산골짜기에 있는 한적한 시골마을입니다. 마을분들이 참 친절해요..길을 잘못들어서 가고 있는데 주민분께서 알려주셔서 고생을 덜 했습니다.

출발한 위태마을에서 유점마을까진 3.4km로 2시간21분째 걸어왔습니다.

갈치재고개에선 유점마을까진 1.4km로 53분정도 걸렸습니다.

아직까지도 날씨가 흐리네요..

이제 중태리 마을길로 들어섰습니다. 주위에 표식은 없지만 바닥에 표시가 되어 있어요..

진선미농원옆에 나무입니다. 오래된 나무 같네요...

6.3KM 중태마을

위태마을에서 출발힌지 3시간44분만에 6.3km떨어진 곳에 중태마을에 도착했습니다.

가운데 보이는 큰 나무밑에 쉴수 있는 벤치가 있습니다.

벤치에서 쉬고 있는데 바로 옆에 지리산둘레길 중태마을 안내소입니다.

지리산둘레길 책임여행으로 둘레길 안내도 받고 책임여행을 한다는 서명도 받습니다.

안에 두분이 근무하시는데 친절해요.......

중태마을 둘레길 안내소에서 쉬다가 다시 길을 걷습니다.

이제 덕천강을 따라 송하중태길을 따라 갑니다. 여기서부턴 아스팔트포장도로이고 그늘이 없습니다.

덕천강을따라 쭉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