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로 구간별 난이도

  1. 1등급
    매우쉬움
  2. 2등급
    쉬움
  3. 3등급
    보통
  4. 4등급
    어려움
  5. 5등급
    매우어려움
Download

구간 경유지

*** 구례 백연천 복구사업으로 섬진강둑을 높이는 공사가 시행되어 부득이, 일부 구간이 폐쇄됩니다.
공사기간 : 22년 09월01일 ~ 23년12월(예정)

[폐쇄] 오미 곡전재 → 용호정 → 섬진강 뚝방길
[통행가능] 지리산둘레길 구례센터 ↔ 난동 (예술인마을)

문의 : 061-781-0850 구례센터

자세한 내용 클릭

오미마을(운조루) – 곡전재(0.2km) – 원내마을(0.7km) – 수달보호구역(원내 0.8km) – 수달보호구역(용두 1km) – 용호정(0.5km) – 서시교(2.9km) – 구례센터(0.9km) – 연파마을(광의면소재지)(6.0km) – 구만마을(우리밀체험장)(2.1km) – 난동갈림길(3.8km)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 오미마을과 구례군 광의면 온당리 난동마을을 잇는 18.9km의 지리산둘레길.
오미-난동구간은 서시천과 섬진강을 따라 걷는 길로 여름이면 원추리꽃이 장관을 이룬다. 백두대간이 시작되는 곳 중 하나인 용두마을에는 일제시대 울분과 저항의 흔적인 용호정이 있고, 섬징강 일대는 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어 수달이 서식하고 있다. 강바람 따라 제방길을 걷다 보면 지리산과 인근 들녘이 어우러지는 조망 속에 구례 5일장(3일, 8일)과 지리산둘레길 구례센터를 만나게 된다.

구례센터

전남 구례군 구례읍 서시천로 90-11 / 061-781-0850

1. 오미마을, 운조루와 곡전재
풍요로운 종자뜰 너머로 섬진강이 흐르고 강 건너로는 백운산 자락인 오봉산이 보이는 곳에 오미마을이 있다. 정갈한 한옥들과 돌담, 맑은 물이 흐르는 수로가 정감 있고 한옥민박촌이 형성되어 있어 숙박이 가능하다. 조선 중기 99칸 양반가옥인 운조루는 금환낙지의 명당터에 누구나 열어 쌀을 가져갈 수 있다는 뜻의 ‘타인능해’ 뒤주 이야기로 유명하다. 조선 후기의 집으로 환형의 돌담과 아기자기한 정원으로 유명한 곡전재도 둘러 볼만하다. 오미마을은 오미-방광 구간과 오미-난동 구간의 분기점이다.
2. 섬진강 강둑길, 수달생태보호구역
곡전재를 지나 농로를 따라 걷다보면 원내마을을 지나게 된다. 강 건너에 오봉산을 마주한 원내마을 앞 들판이 끝나면, 노고단에서 몇몇 봉우리를 거쳐 평지로 내려온 지리산이 섬진강을 만난다. 이곳은 수달생태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청정구역으로 수양버들과 갈대가 어우러진 섬진강의 물결에 마음을 빼앗긴다. 이 강둑길은 때로는 여름 땡볕에 피할 그늘이 없는 길이지만,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한 지리산, 백운산 자락과 시원한 강바람이 걷는 이의 마음을 트이게 한다.
3. 용호정
강 기슭에 놓인 데크길이 끝나는 곳에 다다르면 섬진강이 내려다 보이는 용두마을 솔숲에 위치한 용호정을 만나게 된다. 용호정은 일제가 구례읍성(봉성)을 허물때 북을 걸어 두었던 고각루(鼓角樓)라는 누각건물을 해체해서 세운 정자이다. 한일합방이 된 후 절명시를 남기고 자결한 우국지사 매천 황현선생의 문하생들이 1916년 용호정을 건립하고 시회를 열어, 망국을 한탄하는 시와 노래로 한을 달래었다고 한다. 솔바람 부는 용호정 마루에 앉아 그림처럼 돌아가는 섬진강을 바라보며 나그네의 고단함을 씻는다.
4. 구례읍, 구례센터
강둑길이 섬진강의 지천인 서시천과 만나는 곳으로 길은 이어진다. 서시교를 지나 구례읍에 접어들면서 서시천 산책로를 따라 걷는다. 구례읍은 숙박등 각종 편의시설과 지리산둘레길 구례구간의 각 지점으로 가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고, 3일과 8일로 끝나는 날엔 구례5일장이 열린다. 예부터 영호남의 문물이 모이기로 유명한 구례 5일장엔 지리산의 온갖 나물을 비롯해 감,밤,고사리 등 지역의 특산물과 남쪽바다에서 올라온 해산물이 풍성하다. 봄이면 벚꽃명소가 되는 구례읍 서시천변에 [지리산둘레길 구례센터]가 있다. 센터스탬프도 찍고 구례구간에 대한 상세정보도 얻을 수 있는 구례센터에 들러 차한잔하며 쉬어 가자. 061-781-0850
5. 서시천길
구례센터를 지나 서시천변을 따라 걷는 길은 포장된 길이지만 풍성한 벚나무 가로수가 있어 봄이면 벚꽃의 정취에 취하고, 왜가리와 오리들이 노니는 서시천 너머로 노고단을 바라보며 걸을 수 있는 길이다. 간혹 봄날에 운이 좋다면 흐드러진 벚꽃과 노고단의 설경을 함께 감상할 수도 있다. 군데군데 징검다리가 놓여 있고 갈대가 우거진 청정한 서시천길은 구례군민에게 사랑받는 산책로이기도 하다. 구례군에서는 철따라 꽃양귀비와 유채, 코스모스 등을 서시천변에 조성해 꽃철엔 관광객들의 발길도 잦다.
6. 연파마을
포장된 길을 따라 한참을 걷다가 연파마을에 다다르면, 느티나무 그늘에서 지친 걸음을 쉬어간다. 농협하나로마트 등 편의시설이 있는 연파마을은 광의면소재지 마을이다. 풍수지리설에 따르면 지형이 좌상함용의 명지로서 마을 앞에 서시천이 흐른다. 예전에는 많은 상인들과 과거보는 사람들이 드나드는 삼남대로의 주요거점이었다고 한다. 입하가 되면 꽃이 핀다고 해서 입하꽃나무라 불리는 500년 수령의 이팝나무가 유명하다. 그 옆에는 느티나무 노거수들이 서 있는 마을 당산에서 현재까지도 정월초사흘에 당산제를 모신다.
7. 구만마을
구만마을 들판을 바라보며 걷다 세심정에서 다리쉼을 하고 경사진 길을 올라 가면 구만저수지에 다다른다. 서시천이 상류에서부터 9번째로 굽이치는 곳에 위치했다고 구만리라 했다. 마을 뒤로 구만저수지가 만들어져 농업용수를 대고 현재는 저수지 주변이 호수공원으로 조성되어 캠핑족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구만마을 뒤 저수지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지리산둘레길이 지나는 자리에 우리밀체험관이 있다. 구례군 우리밀협동조합에서 우리밀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2002년에 만든 우리밀체험관은 숙박도 가능하다. 우리밀 산지인 구례 우리밀체험관에서 우리밀 빵을 만들면서 값싼 수입밀에 경쟁력을 잃어가는 우리밀의 소중함을 체험해 볼 수도 있다.
8. 온동마을
온동저수지에 비치는 마을과 산그림자가 멋지다. 조선말기 전주이씨가 들어와 살면서 마을이 형성됐다고 한다. 골논계라고 하는 골짜기 샘에서 따뜻한 물이 나와 온수골이라 부르다 한자로 개칭하면서 온동이 되었다. 골논계 온수로 목욕을 하면 병이 완쾌된다는 소문이 돌면서 전국의 나병환자들이 모여들어 마을 주민들이 솥뚜껑으로 샘을 막아버렸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온동마을 입구 도로가에 마을의 수호신 역할을 하는 돌탑이 있어 지나가는 나그네의 무사안일도 빌어본다.
9. 난동마을
1500년 경 마을 뒤에 있던 난약사라는 절 주변에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면서 마을이 형성됐다고 한다. 본래 난약사의 난자를 따서 난약골이라 했는데, 한자로 바꿔 난동이라 부른다. 지리산둘레길 오미-난동구간의 시종점인 난동마을은 방광-산동구간이 지나는 곳이기도 하다. 방광으로 산동으로 오미로 향하는 둘레길 순례자들이 보게 되는 난동마을의 벅수 날개가 3개인 이유이다. 걷기 전에 숙박과 식당, 교통편 등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구례시외버스터미널  061-780-2730
………………………………………………………………

개인택시 783-5000(사무실)

버스 이용안내

• 서울(서울남부터미널)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광주(광주종합버스터미널)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대전(대전복합터미널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대구(서부정류장)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부산(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기차 이용안내

• 용산역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서울역 → 환승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광주송정역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광주역 → 환승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서대전역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동)대구역 → 환승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기타안내
• 서울(서울남부터미널 / www.nambuterminal.co.kr / 02-521-8550)
• 광주(광주종합버스터미널 / www.usquare.co.kr / 062-360-8114)
• 대전(대전복합터미널 / www.djbusterminal.co.kr / 1577-2259)
• 대구(서부정류장(서부시외버스터미널) / 1688-2824)
• 부산(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 / www.busantr.com / 1577-8301)
• 기차관련정보(www.korail.com / 1544-7788 / 1588-7788)


[2023.11.21. 기준] 민박여부 반드시 확인 전화를 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미]
[구례읍]
[난동]

용호정

화장실 옆쪽에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