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후기

2011-06-07 01:09
조회
23181

평지에서도 저렇게 안걷는데 약 4km의 언덕길을 저렇게 올라갔으니 나중 탑동마을에선 거의 탈진직전이었습니다.

기타

이구간의 여느 다른 둘레길 코스처럼 편의시설이 부족하니 걷기전에 식수및음식은 미리미리 챙기셔야 합니다.

또한 난동마을부터 탑동마을까지의 임도길은 지루하고 한여름의 태양을 피할수 없으니 시간및 체력안배를 적절히 해야 될것 같습니다.

Photo & Trail

방광사거리 0.0km (고도 : 103m)

861지방도를 따라 가다보면 방광사거리에서 코스는 시작됩니다. 버스편이 아닌 자동차로 와서 교통편은 세세하게 알하보지 못했네요..

인근 수한버스정류장이 있는것으로 봐서 방광마을보단 수한마을버스정류장에서 내리는 것이 더 낫겠습니다.

지리산둘레길 리플렛에선 구례구간은 코스방향이 탑동에서 방광으르 되어 있으나 지리산둘레길은 빨간화살표가 정방향이라 방광마을에서 탑동마을로 가기로 하였습니다.

처음 시작부분은 왕복2차로의 아스팔트 포장길로 코스가 시작됩니다. 전형적인 시골마을이죠..

용전길을 따라가다보니 마을입구에 큰 나무 가 있네요..사막의 오아시스처럼 한여름에는 쉬어가기 좋은 장소인것 같습니다.

계속 마을길인 용전길을 따라 방광마을쪽으로 오면 방광마을회관앞에 수령이 500년된 느티나무 보호수가 있습니다.

나무둘레만 3.7m며, 수고는 15m입니다. 500년된 나무면 아마 조선초기에 심은 나무 같네요..

참새미골 0.9km (고도 : 114m)

방광마을을 지나와 861번 지방도를 횡단하면 참새미골 계곡쉼터가 나옵니다. 아마 여름에 휴양지일것 같은데 아직은 한산합니다.

마을길을 따라가다 보면 이제부터 숲길로 들어갑니다. 숲이 밀림같은 울창해요

그렇게 가파르진 않지만 조금 숨이 찰겁니다. 처음 만나는 숲길이군요

정글같은 풀숲을 헤치고 오솔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중간중간 산길을 따라 농사를 짓기 위한 도수로가 있습니다. 조금 높으니까 도수로위로는 가지마세요...옆에 따라 걸을수 있게 길이 있습니다.

조금 헷갈릴수 있는 곳입니다. 무심코 가다보면 콘크리트 임도를 따라 마을로 내려갈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임도를 따라 가는게 아니라 저기 보이는 도수로쪽인 흙길로 가야합니다. 잘못 내려가면 다시 올라올려면 한참 고생합니다.

아직까진 계속 숲길이라 편해요...고도도 아직까진 그렇게 높진않고요...

숲길을 나오면 마을주민이 경작하시는 과수원을 지나갑니다. 지리산둘레길 걸을땐 주민들의 농작물은 절대로 만지진 마세요...

새로 개통된 구간의 주민들은 둘레꾼들에게 호의적인데..민폐나 농작물을 훼손하면 안좋아하겠죠..

이제 다시 콘크리트 임도로 나갑니다.

대전리석불입상 3.22km (고도 : 133m)

대전리석불입상

1994년 1월 31일 전남유형문화재 제186호로 지정되었다. 불상의 크기는 전체높이 190cm, 어깨너비 58cm이다. 대전리 상대마을에서 북쪽으로 1km, 온당리 당동마을에서는 동쪽으로 300m 정도 떨어져 있는 저수지 위쪽 강씨문중 산의 평평한 곳에 있는데, 이곳을 ‘미륵골’이라 부른다.

주변에는 앞에 300여 평의 밭이 있고, 가로 6.2m, 세로 5.5m, 높이 0.7m의 낮은 돌담을 쌓아 석불을 보호하고 있다. 돌담 안에는 석불 외에도 주초석 4개와 높이 66cm, 지름 17cm인 석주 2개가 있으며, 전돌·와편 등이 흩어져 있다. 이것으로 보아 이곳에 석불을 봉안하던 전각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석불 바로 옆에는 높이 80cm의 보살상이 방치되어 있다.

옛날에는 이곳에 규모가 큰 절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읍지()나 기타 문헌에 그 내용이 전해지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대전리 석불입상은 눈·코·입 등에 사람들의 손길이 미쳐 많이 파손되어 정확히 어떤 양식으로 만들어졌는지 알 수 없다. 다만 얼굴은 길쭉하고 이마가 좁은 편이라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육계는 크고 넓적하며 귀는 길어 바짝 붙어 있다. 머리는 나발이나 듬성듬성하며 목에는 삼도의 흔적이 뚜렷하나 최근 절단된 목부분을 시멘트로 접착해 보이지 않는다.

법의는 통견으로 상체의 의문은 U자형이며, 양어깨에 걸친 법의가 무릎 아래까지 내려온다. 하체의 옷주름은 밑으로 내려오면서 양쪽으로 타원형을 그리고 있는데, 이러한 형식은 이미 8세기 초반에 나타난다. 수인()은 왼손이 오른손을 감싸쥐고 있는 모습으로, 비로자나불이 결하고 있는 지권인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소 시대가 떨어지면서 변형된 형식을 보여준다. 불상의 배면은 대의자락이 약간 조각되었을 뿐 평평하게 마무리하였다. 입상 전면에 있는 배례석은 석탑재로 보이는 판석을 사용하였다.

조성연대는 나발, 육계, 법의의 옷주름 등으로 보아 고려시대이지만, 얼굴에서는 통일신라시대의 양식을 엿볼 수 있다. 9∼10세기경, 즉 고려 초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비로자나불의 수인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된다.

지정종목

석불

크기

전체높이 190cm, 어깨너비 58cm

임도옆에 조금 구석에 있습니다. 빠르게 지나가면 못보고 갈수도 있어요...

당동마을3.53km (고도 : 122m)

방광마을에서 출발해서 3.5km걸어서 당동마을에 도착했습니다. 여기까지 오는데 3시간 26분 걸렸습니다.

길이 그렇게 힘든건 아닙니다.

쉬엄쉬엄 오다보니 이렇게 시간이 걸렸네요

당동마을에서 나와 화가마을가기전의 아스팔트 포장도로입니다. 최근에 만든길 같은데..아직 차는 안다니네요..

화가마을 4.05km (고도 : 122m)

화가마을은 아직 공사중이네요...예술가들이 사는 마을인지몰라도 특이한 건물들이 많은데..나중에 마을이 다 완성되면 개성있는 마을이 될것 같습니다.

화가마을을 나와서 온당리쪽으로 올라갑니다. 저기 보이는 산위로 올라갑니다. 바라만 봐도 막막하네요..

아직 반도 못왔는데 시간은 5시네요...

난동마을 4.92km (고도 : 166m)

난동마을에 도착햇습니다. 방광마을에서 출발해서 반정도 걸어왔습니다.

여기까지 오는데 4시간정도 걸렸네요....

이제부터 지긋지긋한 임도가 시직됩니다. 아마 방광~탑동코스중에 제일 힘든구간이 될것 같습니다.

계속 콘크리트 임도입니다. 그늘도 없어요..일단 올라가기 시작하면 다시 돌아기도 애매해버립니다.

콘크리트 임도가 끝나면 자갈길이 나오는데 걷기 좀 불편해요..발바닥을 바늘로 찌르는것 같습니다.

시간이 5시가 넘어서 해가 막 지네요...다행이 6월이라 해가 좀긴편인데....겨울이나 가을같았으면 많이 어두웠겠죠...

길이 꼬불꼬불합니다.

정상까지 2/3정도 올라왔을때 정자같은 쉼터가 보이네요...저기서 숨을 돌렸습니다. 전 평지도 평균속도가 2.0km/h정도인데

이 오르막을 5km/h정도로 가고 있으니 죽을맛이네요..

풍경은 계속 반복됩니다.

다시 콘크리트임도가 시작되고요....이제 느낌상 거의 올라온것 같네요...

재정상 8.5km (고도 : 479m)

드디어 정상에 올라왔습니다. 정상에는 특별한 표식이 없네요..

난동마을에서 3.5km정도를 50분정도에 올라왔습니다. 여기가 이곳에서 가장 높은 고도입니다.

이곳만 지나가면 탑동까진 내리막길이라 그나마 좀 다행이네요

내리막길도 오르막길이랑 비슷합니다. 반대편에서 오시는 분들도 힘들겠네요..

재정상에서 1.7km 임도를 내려오다보면 임도를 따라가다보면 왼쪽으로 숲길로 빠져나갑니다.

여기서부턴 좀 걸을만 합니다. 임도만 걷다고 숲길을 걸으니 반갑네요..

숲길을 걸으면서 휴식을 하네요..시간만 좀 있었으면 쉬다 갈텐데 늦은 시간이라 바로 지나갑니다.

멀리 탑동마을이 보이네요..

숲길을 빠져나와 탑동마을 마을길로 접어들었습니다.

한옥전시관을 지나갑니다.

탑동마을 입구 이번코스의 최종목적지가 앞에 보이네요...

재정상 12.3km (고도 : 144m)

방광마을에서 출발한지 6시간만에 탑동마을 입구에 도착했습니다.

탑동마을 역시입구에는 400년된 느티나무 보호수가 서있습니다. 탑동마을 입구에는 민박이나 사우나및 편의시설이 비교적 많이 있습니다.

교통편도 비교적 편하고요...

지리산둘레길의 방광마을에서 탑동마을 12.3km는 그렇게 특색있는 코스는 아닌것 같습니다. 비교적 마을을 많이 통과하지만 인상에 남는 장소는 저한테는 없는것 같네요..방광마을 을 지나 나오는 숲길과 탑동마을 내려오기전 숲길이 그나마 걸을만 하고요, 그외에는 그렇게 인상적인 곳이 없고 특히 코스의 절반이 콘트리트 임도라 둘레길이라기보단 국토대장정의 느낌이 더 남니다. 한여름에 걸을땐 체력안배및 시간안배에 신경을 쓰셔야 될것 같습니다. -The end

facebook twitter google
전체 0

전체 763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80
3코스민박
나그네 | 2011.08.01 | 추천 0 | 조회 23228
나그네 2011.08.01 0 23228
179
7/28 1코스, 사람을 찾습니다.
연두색배낭 | 2011.07.31 | 추천 0 | 조회 22569
연두색배낭 2011.07.31 0 22569
178
우리~~~환경정화 길동무도 생각해볼까요?
꼬망눈 | 2011.07.29 | 추천 0 | 조회 22569
꼬망눈 2011.07.29 0 22569
177
ㅍㅊㅍ
지현 | 2011.07.28 | 추천 0 | 조회 20481
지현 2011.07.28 0 20481
176
부산출발 지리산 둘레길3코스 완주!! (인월-금계)
여름산 | 2011.07.25 | 추천 0 | 조회 25540
여름산 2011.07.25 0 25540
175
1구간~2구간 다녀왔습니다..[자랑질 중 ^^]
쉽게가자~쫌!! | 2011.07.23 | 추천 0 | 조회 24860
쉽게가자~쫌!! 2011.07.23 0 24860
174
금계-동강-수철길 문의드립니다.
지둘러버 | 2011.07.22 | 추천 0 | 조회 21504
지둘러버 2011.07.22 0 21504
173
인월 안내센터에 부탁드립니다
슉슉 | 2011.07.06 | 추천 0 | 조회 21498
슉슉 2011.07.06 0 21498
172
부산출발 지리산 둘레길 3코스 (인월-장항마을)
여름산 | 2011.06.27 | 추천 1 | 조회 24081
여름산 2011.06.27 1 24081
171
[하동 위태~하동호] 지리산 숲길에 취해 행복에 젖다
jinjukfem | 2011.06.27 | 추천 0 | 조회 23429
jinjukfem 2011.06.27 0 23429
170
매동마을 황토방 추천합니다.
왕봉이형님 | 2011.06.24 | 추천 0 | 조회 22562
왕봉이형님 2011.06.24 0 22562
169
둘레길 2코스를 다녀와서...
슈미니 | 2011.06.22 | 추천 0 | 조회 21453
슈미니 2011.06.22 0 21453
168
천일 순례기, 남원 주천~탑동(원묵스님)
지리산둘레길 | 2011.06.21 | 추천 0 | 조회 20916
지리산둘레길 2011.06.21 0 20916
167
지리산둘레길(삼화~대축마을)4
오레곤 | 2011.06.11 | 추천 0 | 조회 20112
오레곤 2011.06.11 0 20112
166
지리산둘레길(삼화~대축마을)3
오레곤 | 2011.06.11 | 추천 0 | 조회 23448
오레곤 2011.06.11 0 23448
165
지리산둘레길(삼화~대축마을)2
오레곤 | 2011.06.11 | 추천 0 | 조회 21404
오레곤 2011.06.11 0 21404
164
지리산둘레길(삼화~대축마을)
오레곤 | 2011.06.11 | 추천 0 | 조회 22681
오레곤 2011.06.11 0 22681
163
지리산길 매월 넷째 토요일 함께 갑니다 ^^
jinjukfem | 2011.06.09 | 추천 0 | 조회 21867
jinjukfem 2011.06.09 0 21867
162
지리산둘레길(방광마을~탑동마을)2
오레곤 | 2011.06.08 | 추천 0 | 조회 24300
오레곤 2011.06.08 0 24300
161
지리산둘레길(방광마을~탑동마을)1
오레곤 | 2011.06.07 | 추천 0 | 조회 23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