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후기

지리산둘레길 19구간(산동-주천)

작성자
fncldk56
작성일
2018-06-10 10:56
조회
29553

2018년 6월9일(토요일)

산동면사무소-현천마을(1.9)-개척마을(1.8)-밤재(5.2)-지리산유스호스텔(2.7)

-주천안내소(4.3) 15.9Km

날씨가 더운 6월도 중반으로 들어서는데 오늘도 많은분들이 참여를 하셨네요

인원점금을 마치고 간단한 스트래칭을 마치면 출발합니다

산동면사무소에서 이제 19구간 둘레길을 시작합니다

도로를 따라 쭉 걸어가다

버스정류장이있고 현천마을 이정석이 보이는 이곳에서 좌측 굴다리아래를 지나갑니다

미세먼지가 잔뜩끼어서 산마루는 희미하게 보이지만 그래도 바람은 살랑살랑 불어오는데

이제 시작인데 웬지 발걸음이 무겁네요

현천마을 입구에 들어서니 커다란나무가 몇그루나 있어서 시원한 그늘을 만들고잇습니다

마을정자도 있고 화장실도 있어서 쉬어갑니다

정자앞으로 둘레길 이정목이 우측을 가르키고있어서 우측으로 가나보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출발하는데 저렇게 직진을해서 올라갑니다

마을에서 우측으로해서 가다보면 현천저수지가 보이는데 그곳은 아직도 공사중인데

저수지 둑으로 둘레길 이정목이 서있네요

아마 공사하느라 임시로 마을쪽으로 길이 나있는거같아요

저수지를 지나 올라가다보면 길가에 뽕나무가 엄청많은데 한창 잘 익어서 엄청 맛있네요

쉼터정자를 지나 계측제를 지나 마을길에서 아래로 계속내려가니

수령이 1000년이나 되었다는 산수유시목 입니다

오랜세월을 이겨낸 산수유나무는 이제 콘크리트로 견디고 있어 안타깝네요

마을을 내려와 좌측으로 걷다  드디어 좌측 숲으로 들어섭니다

울창한 편백숲이랑 바람도 가끔 불어 산행하기 아주좋은 날인데 자꾸만 발걸음이 무겁습니다

제가 얼마나  힘들어 보였던지 얼린과일을 먹으면 잠시 쉬다가는데

오늘 후미를 맡으신 젊은 총각같은 가이드분이 짐을 달라고 하시네요

어지간히 힘들어선 산행중 짐을 맡긴적이 없는데 선선히 맡겼더니 한결 가뿐하네요

다리는 힘들다하면서도 야생화를 만나면  지나치지를 못하고 ㅎ

벌써 산수국이 날개를 펼쳐 반깁니다

드디어 계곡이 보이는데 요즘 많이 가물어서 시원해 보이지는 않아요

그래도 반가워서 얼굴도 씻고 물수건을 만들어 목에 두르니 시원합니다

산길이나 마을길을 지나다보면 밭에 채소도 머위대도 길가 꽃들도

시들어 고개를 숙이고 잇는게 많이보이네요

하루쯤 좀 많이 시원하게 비가 내려줬으면 좋겟어요

밤재터널에서 도로를 건너 임도길을 걸어가는데

갑자기 후미를 맡으신 가이드한분이 허겁지겁 뛰어서 가시네요

그냥 걷기도 길이 후덥지근한데 무슨일이지?

저만큼 걸어가니 기다리고 계시는데  갈림길에서 선두팀들이 직진해서 갈까봐

좌측산길 안내하러 뛰어가신거네요 날도 더운데 정말 고생들 많이하십니다

숲길로 들어섰는데도  저는 지루한 생각이 들정도로 힘에 부치네요

드디어 밤재에 도착해서 점심을 먹는데

전혀 먹고싶지가 않더니 갑자기 다리에 경련이 일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숲길 가이드분이 다리 맛사지를 해줘서 진정이되네요

둘레길 산행중 최악의 날입니다

어제 저녁에 얼려서 가져오려고했던 맥주를 꺼내서 한캔을 마셨을때 기분이 좋치않더니

더위탓이라하기엔 너무 힘든하루를 보낸거같아요

미세먼지탓에 조망은 별로지만  밤재를 배경으로 인정샷도 남깁니다

오늘이 구례지구 마지막 날이라고 돌발퀴즈를 내서 다들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14시에 밤재를 출발 또 길을 이어갑니다

자갈길이 깔린 임도길을 40여분정도 걸어가서 좌측으로 굴다리를 지나면

도로건너 박물관주유소가 보이고

둘레길은 우측으로 잠깐 걸어가다 위로 올라가서

이곳에서 돌계단을 내려 공사자재가 늘부러져있는 굴다리를 지나

지리산체험학습관을지나고  다시 굴다리안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다시 숲으로 들어서 걸어갑니다  길가에 노루오줌이 보이네요

숲길을 걷다 물이 제법 흘러내리는 계곡에서 등산화를 벗고 발을 담궈 잠시 피로를 풀어줍니다

무너미 꼭두마루재 참 이쁜 이름들이네요

타이어가 있는 곳으로 숲을 빠져나오면

아래로 화장실이 보이는 옆으로 둘레길 이정목이 보입니다

돌계단을 올라 숲을나오면 이제 마을 임도길로 들어섭니다

류익경 효자비가 있고 수령이 300년이나 된다는 배롱나무가 멋지게 집을 감싸고있네요

가로수나 길에서 배롱나무를 봤지만 300년이나 됐다니 대단한 생명력입니다

이건 매실은 아닌거같고 살구인가요

담벼락에 주렁주렁 익어갑니다

문경쪽이나 윗지방에 오미자가 많이나는데 이곳도 오미자가 주렁주렁 매달려있네요

자꾸 기온이 올라가니 과일도 자꾸 윗지방으로 올라가는거 같던데

구례가 물이 풍부해서 그런지 과수가 아주 풍족한 마을인가봐요

드디어 산동에서 출발한 둘레길 마지막인 주천안내센타에 도착했습니다

사람들이 몇분 안보여서 이상하다했더니 벌써 버스가 도착해서 타고 계시네요

이런적이 없는데 ㅎㅎ 하여간 힘든 하루였지만 무사히 걸을수있어서 행복합니다

주천에서 둘레길 시작하는 1구간 이정목입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
전체 6

• 2018-06-11 11:38

더운날씨에 수고하셨습니다. 정말 멋지십니다.^^*

• 2018-06-11 16:09

어저께 같이 걸었을까요?
      숲길도 많고 걷기 참 좋은곳이지요
      저는 전날 배가 탈이나고 다리도 탈이나서 조금 힘들엇지만
      지리산은 어느코스던 ,,, 언제나 가고싶은곳이랍니다

• 2018-06-14 05:50

몹시도 더운 날씨였는데 거기에 배탈도 나시곤하여 더 힘든 하루였네요~~
    전 이날 원부춘~가탄구간을 하였네요~~
    이젠 모든구간을 다 하셔서 fncldk56님은 홀가분 하시겠습니다.
    전 가탄~송정,방광(난동)~산동구간을 남겨두고 있는데.......
    열심히 후기를 적으시는 fncldk56님의 글에 감사드립니다.

• 2018-06-14 09:09

습관이되서 부족하지만 후기를 남기는편입니다
      산행처음시작하고 갈림길을 많이 남기다가 야행화에도 관심을갖고
      그래서 많이 찍긴하는데 사진을 배우지를 않아서 늘지는 않고요 ㅎ
      이제 1~19구간을 다 걸었답니다
      그날은 처음으로 산행중 엄청 힘들었던 날이엿어요
      산행전날은 술드시지마시고 ㅎ 즐거운 산행하세요

• 2018-06-14 11:55

그럼 이제는 둘레길 안가시는거예요?
        얼굴 함 뵈올 기회가 없는거네요~~
        금계~동강구간에 용유담 '화산12곡'답사할 생각중인데.......
        시간 되시면 연락이나 함 주십시요.

• 2018-06-14 16:32

서암정사쪽으로 갈때 가 보려구요
          화산 12곡은 처음 들어보는데
          김종직의 ,,, 화암을 말씀하시는건지
          혹시 구구??

전체 757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714
7월8일 토요걷기(하동호-위태)
둘레지기 | 2023.07.11 | 추천 4 | 조회 1715
둘레지기 2023.07.11 4 1715
713
7월8일 토요걷기(하동호-위태) 사진입니다, (1)
타나토 | 2023.07.10 | 추천 8 | 조회 1593
타나토 2023.07.10 8 1593
712
토요걷기 (1)
비파리 | 2023.07.08 | 추천 8 | 조회 1596
비파리 2023.07.08 8 1596
711
토요걷기 7월8일 (하동호-위태 구간) 사진입니다. (1)
걸어요 | 2023.07.08 | 추천 8 | 조회 1503
걸어요 2023.07.08 8 1503
710
지리산 둘레길 15구간
janggilsankr | 2023.07.03 | 추천 5 | 조회 1519
janggilsankr 2023.07.03 5 1519
709
6월17일 토요걷기 대축-서당
둘레지기 | 2023.06.27 | 추천 2 | 조회 1596
둘레지기 2023.06.27 2 1596
708
토요걷기 6월24일 (하동읍-서당-삼화실 구간) 사진입니다.
걸어요 | 2023.06.24 | 추천 5 | 조회 1824
걸어요 2023.06.24 5 1824
707
6월24일 토요걷기 하동읍-삼화실
둘레지기 | 2023.06.24 | 추천 3 | 조회 1602
둘레지기 2023.06.24 3 1602
706
6월 10일 토요걷기(원부춘-대축구간) 사진입니다.
둘레지기 | 2023.06.13 | 추천 2 | 조회 1946
둘레지기 2023.06.13 2 1946
705
토요걷기 6월10일( 원부춘~대축구간) 사진입니다. (1)
걸어요 | 2023.06.10 | 추천 2 | 조회 2104
걸어요 2023.06.10 2 2104
704
6월3일 토요걷기 가탄-원부춘
둘레지기 | 2023.06.09 | 추천 2 | 조회 1658
둘레지기 2023.06.09 2 1658
703
토요걷기 6월3일(가탄-원부춘구간) 사진입니다.
김광일 | 2023.06.03 | 추천 5 | 조회 1761
김광일 2023.06.03 5 1761
702
5월 27일(송정~가탄) 토요걷기 사진입니다.
둘레지기 | 2023.06.02 | 추천 0 | 조회 1705
둘레지기 2023.06.02 0 1705
701
5월 20일 봄소풍(하동) 사진입니다.
둘레지기 | 2023.05.23 | 추천 3 | 조회 1821
둘레지기 2023.05.23 3 1821
700
5월 20일(구만마을~지리산정원) 봄소풍 사진입니다. (2)
둘레지기 | 2023.05.23 | 추천 1 | 조회 2070
둘레지기 2023.05.23 1 2070
699
평화순례단 14기(4월15일~30일) 사진입니다. (1)
dullejigi | 2023.05.20 | 추천 3 | 조회 1876
dullejigi 2023.05.20 3 1876
698
5월 13일(오미~송정) 토요걷기 사진입니다.
둘레지기 | 2023.05.16 | 추천 3 | 조회 2163
둘레지기 2023.05.16 3 2163
697
5월 6일 토요걷기(방광~오미) 사진입니다.
둘레지기 | 2023.05.09 | 추천 2 | 조회 2269
둘레지기 2023.05.09 2 2269
696
4월 29일 토요걷기(산동-방광) 사진입니다.
둘레지기 | 2023.05.02 | 추천 1 | 조회 2070
둘레지기 2023.05.02 1 2070
695
4월 22일 주천-산동 토요걷기 사진
둘레지기 | 2023.04.25 | 추천 2 | 조회 2490